나쁜 습관을 지우기 위한 새로운 습관이 필요하다
당신은 지금껏 나쁜 습관을 없애려 시도했다가 오히려 진전이 없었음을 느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목록을 만들고, 목표를 세우고, 맹세도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노력은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당신에게는 도움이 필요하다. 태도를 바꾸는 방법을 보여주는 설계가 필요한 시점이다. 좋은 설계는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새로운 설계, 새로운 습관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사람들은 대개 자기만의 규칙, 행동 규범, 지침을 갖고 있거나 주문을 외우고 기도를 한다. 외적인 행동 규칙을 통해 그들 내부의 나침반이 계속해서 올바른 방향을 가리키게 만드는 것이다. 제도화된 종교에서 이런 요령을 찾은 사람도 있고, 스포츠나 책 또는 좋은 부모에게서 찾은 사람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든, 부정적이고 소모적이며 삶을 망가뜨리는 습관을 깨는 유일한 방법은 건설적이며 삶을 긍정하는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나쁜 습관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나쁜 습관을 인지한 다음 새로운 것으로 바꾸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습관을 실천하면 삶의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자유를 위한 여섯 가지 열쇠
열정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음의 여섯 가지 열쇠는 기껏해야 듣기 좋은 말, 멋진 말 정도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살아가는 방식을 재건하는 데이것을 효과적인 도구로 삼으려면 매일 쓰는 칫솔, 면도기 혹은 아침마다 하는 조깅처럼 일상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무언가 바뀌어야 하는데 그건 아마 나인 것 같다.
먼저 앉아서 종이와 펜을 꺼내라. 당신이 생각하는 정말 심각한 문제를 하나씩 정리해 적기 시작하는 것이다. 다 적은 후에는 중요도에 따라 순서를 매긴다. 어떤 것이 더 방해된다고 생각하는가? 목록이 너무 압박적으로 보이더라도 낙담하지 말라. 모든 문제가 하루아침에 생긴 게 아니듯 단번에 고칠 수는 없다는 점을 기억하라.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데도,
내 안의 무언가는 한다.
두 번째 단계는 당신이 외롭다는 사실을 체념하는 것이다. 당신을 돕는 내면의 힘이 있음을 확신하자. 그러면 이전에는 전혀 몰랐던 자신감과 인내심이라는 무언가를 얻게 된다. 내면의 동지가 당신을 보호하고 있다는 생각을 반복해서 말하는 것은 무의식에 믿음의 체계를 심어주는 작업이다.
사랑과 봉사로 살겠다.
감사와 신뢰를 잃지 않고 생활한다.
삶을 개선시키는 올바른 길에 올랐다면 이제 긍정적인 태도와 존재 방식이 자연스럽게 의식에 녹아들 것이다. 감사와 신뢰는 스스로 우뚝 서게 만들어준다.
실수를 정당화하지 않고
거기에서 배운다.
우리는 실수 혹은 실현되지 않은 꿈을 다른 사람이나 상황 탓으로 돌리고 비난하느라 너무도 자주 정신이 없다. 당신이 저지른 실수에는 보물처럼 소중한 정보가 있다. 이 정보를 알아내는 일은 새로운 당신을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가능할 때마다
내가 한 잘못을 바로잡는다.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는 일은 치유로 가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용감해져라. 정직하게 오래된 상처를 치유하면 더욱 즐겁고 가볍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매일 자신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한다.
하루가 끝나갈 때 그날 당신이 한 모든 행동을 살펴보라. 먼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나아진 측면이 있다면 스스로를 칭찬한다. 발전은 또다른 발전을 낳는다.

- INFO
- <습관의 감옥>(폴 윌리엄스 트레이시 잭슨 저/조은경 옮김/판미동)은 나쁜 습관과 중독, 심리적 문제들을 80여 년 전통의 중독 치유법으로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다음호에는 ‘변화의 효과를 높이는 법’에 대해 다룬다.